기후변화의 해결책 바다고리풀
바다고리풀이란?
학명 Asparagopsis Taxiformis으로 김, 우무가사리, 꼬시래기와 같은 홍조류에 속하며 Red sea plume 또는 Limu kohu라 불리기도 하며 하와이에서는 식용으로도 이용되어진다.
브로모포름(CHBr3)을 발견하게 된 우연한 계기
캐나다 해안가 한 축산업자 소들이 바다에서 나는 해초류를 먹고 살이 찌고 더 많은 우유를 생산하는 생산성이 높아져 이 해초류를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고 브로모포름이라는 유기화합물이 바다고리풀에 다량 함유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연구에 따르면 가축의 생산성이 증가한 이유는 메탄 배출 감소로 사료의 에너지 전환율이 향상되었고, 브로모포름은 80% 이상의 메탄 저감 효과를 나타냈으며, 다양한 상업적 인용에 따르면 메탄 저감을 위한 바다고리풀보다 더 나은 전략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메탄 저감 효과
2.생산성 증가
에너지 손실을 줄이고 에너지 전환율 증가로 22~26% 생산성 증가
아스파라곱시스 배합 비율
Low(0.05%), Mid(0.10%), High(0.20%)
Low 경우 113kg 증가에 비해 중간 및 높은 포함 수준의 경우 Mid가 137kg, High130kg 으로 크게 증가하여 ADWG가 각각 26% 및 22% 증가
*평균 일일 체중 증가(ADWG)및 사료 전환율(FCR)
3.검증된 안전성
천연 추출 물질로 다양한 인증테스트 안전성 검증 완료
호주 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 미국 데이비스 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호주 제임스 쿡 대학교(James Cook University)
아스파라곱시스는 안정화된 동결 건조 분말 또는 식용유로 사료 및 보충제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곱시스는 소에게 먹여도 안전합니다. 반추위 기능이나 사료 소화율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아스파라곱시스로 사육한 소로 만든 육류 제품은 사람이 섭취해도 안전합니다.
지방이나 근육, 식용 내장에 해조류 유래 브로모포름이 잔류할 우려가 없습니다.
고기를 먹는 질이나 맛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양식종
현재 천연 브로모폼 함량이 높은 두 가지 아스파라곱시스 해초 종이 있습니다.
ASPARAGOPSIS TAXIFORMIS
Tropical to Warm water
19 – 29 degrees
ASPARAGOPSIS AMARTA
Cold water
15 – 24 degrees